본문 바로가기
Analogue-Asset/BW-Negative

[AP필름로더기] 집에서 100피트 필름을 직접 감아서 써보기

by YJonah 2023. 4. 17.

  예나 지금이나 필름 매니아에게는 필구템인 100ft. 필름 로더기 사용기를 남겨봅니다. 그동안 구입해놨던 낱개 포장 흑백필름을 거의 소진해가는 중이라 냉동실에 보관 중이던 400TX를 감았습니다. 익숙해지면 금방이지만 처음이라면 생각치 못한 변수에 꽤나 고생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저는 주의점 위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준비물
1. 필름로더기
2. 100ft 필름
3. 재활용할 필름 매거진 (테입을 붙일 수 있는 여분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는 것)
4. 종이로된 마스킹 테입 (테입은 뭘 써도 상관없지만 접착력이 강한 놈으로 써야 함)
5. 암백
6. 가위

 

  위 사진처럼 종이 포장을 열면 알루미늄 캔 포장이 보입니다. 캔을 열면 씨커멓고 두꺼운 비닐에 필름 두루마리가 있는 형태입니다.

비닐 포장된 필름롤, AP로더기, 가위를 암백에 넣고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제가 처음 작업할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필름 롤 끝을 로더기에 물리는 것이었습니다.

주의점1. 로더기는 상판뚜껑을 열거나 닫아도 상관 없지만 와인딩 레버를 넣은 채 필름 롤을 넣어야 합니다. 처음에 시도할 때 로더기 뚜껑도 열고 레버도 안 끼운체 암백에서 작업했는데, 제대로 로더기 입구쪽에 필름이 물리지 않았습니다.  로더기 몸통에 와인딩 레버를 넣은 상태여야 하고, 필름 끝을 로더기 내부 입구에 살짝 걸쳤다고 판단되면, 필름 롤을 로더기 중심에 잘 맞추어 끼워 넣은다음, 동그란 필름실 뚜껑을 돌려서 닫으면 됩니다. 그 후에 암백 밖으로 꺼낸 다음 로더기 상단 가운데 동그란 레버를 살살 돌리면 필름이 조금씩 바깥으로 나오게 됩니다. 

 

  위 상태가 되면 본격적으로 비어있는 매거진에 필름을 감을 준비가 다 된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포스팅 할 생각이 없어서 사진을 많이 못 찍어놨네요. 다음에 찍을 기회가 있다면 해당 포스팅을 좀 더 보강해보겠습니다.)

 

 

주의점2. 매거진을 준비할때 이왕이면 DX코드를 맞추어 준비하면 좋습니다. 수동카메라 말고 자동 카메라나 똑딱이 등에 넣어 쓰려면 동일한 감도의 매거진을 준비하는게 노출 사고를 방지하는 측면에서 좋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ISO200짜리 매거진에 넣은 필름은 1pull 용도입니다. 반대로 감도 800짜리 매거진에 넣으면 1push 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로더기를 돌리는 영상이 있는데 이건 아래 링크의 제 인스타그램에 올려두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reel/Cqz9zvtPyXN/?utm_source=ig_web_copy_link

주의점3. 과연 몇 눈금을 돌려야 36방이 안정적으로 나올까.. 이게 처음에 감이 없었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42~43눈금을 돌리면 시중에 판매하는 필름 수준으로 컷수가 확보되는 것 같습니다.

 

사진이 너무 부실합니다. 다음에 좀 더 자세한 설명과 사진으로 내용을 보완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마지막으로 위 필름으로 촬영한 테스트 사진 하나 남깁니다.

 

XPAN2 + 45mm + 400TX